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태아를 지켜주는 양수는 어떤 역할을 할까?

정보

by 심쿠웅 2018. 8. 7. 22:56

본문

반응형


1.태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양수의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태아를 외부 충격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임산부의 배가 압박을 받거나 충격을 받아도 양수가 완충작용을해 태아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지 않도록 해준다.




2.태아를 성장 시킨다.

태아는 엄마 배 속에서 몸을 비틀고 움직이고 팔 다리를 움직이면서 골격과 근육을 발달시킨다. 엄마의 배 속에서 이렇게 움직일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양수 때문이다. 양수 속에 있다보니 폐 발달에도 굉장한 영향을 미친다.



3.체온을 유지하고 향균 작용을 한다.

양수에는 박테리아가 살 수 없기 떄문에 태아는 질병 감염으로 부터 보호를 받을수 있다. 또한 체온 조절 능력이 없는 태아는 일정하게 체온을 유지할수 있게 도와 주는게 양수다.



4.탯줄이 엉키지 않도록 도와준다.

양수속의 태아는 몸을 움직이거나 팔다리를 계속해서 움직이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탯줄이 꼬이거나 엉키지 않게 탯줄을 떼어 놓는 역할을 한다.

탯줄이 잘못하게 태아의 목을 조르게 되면 신체 발달이 좋지 않거나 저산소증에 걸릴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5.태아의 건강을 알수가 있다.

양수 속에는 태아의 세포 찌꺼기들이 떠돌아 다니기 때문에 양수를 채취해 검사를 하면 태아의 건강상태를 미리 파악할수 있다. 보통 다운증후군, 에드워드증후군 등을 염색체 이상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검사를 진행한다.



6.분만 시 윤할유 역할을 한다.

태아가 나오기 직전에 양수가 터져서 좁게 닫혀 있던 자궁의 입구를 열게 해주고 태아가 잘 나올수 있게 산도를 촉촉하게 만들어주어 좀더 월할하게 출산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