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임신 3개월 임산부가 해야할 일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한다.


규칙적인 식사와 배변 습관을 만들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먹어 변비를 예방해야 한다. 섬유질을 풍부하게 먹는 방법은 채소와 과일을 입으로 씹어 먹는게 가장 좋다. 

갈거나 짜는 방법은 그 과정에서 섬유질이 상당부분 파괴가 되고 시중에 판매되는 과일 야채 주스는 당분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피한다.

샐러리나 파인애플같은 섬유질이 질긴 경우에만 갈거나 부드러운 상태로 만들어서 섭취 하는 것이 좋다.



면 속옷을 입어 청결을 유지한다.


임신 기간 중에는 몸을 꽉 조이는 속옷을 피하고 배를 덮을 수 있는 넉넉한 크기의 면 속옷을 입는다. 분비물이나 출혈을 바로 확인 할 수 있도록 어두운 색보다는 밝은 색으로 하는게 좋다.

질 분비물의 색이 진노랑이나 붉으색이 띠고 가렵거나 통증이 느껴지면 질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즉시 병원에 가야 한다. 

샤워는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하루에 한번 정도면 충분하다.



알콜, 약물, 카페인 섭취를 피한다.


임신 7주까지는 태아기 이전 단계인 배아기이기 때문에 사람 모양을 갖추기 전인 머리와 꼬리 부분으로 나뉘어진 상태이다. 

이 시기에는 급격한 세포 분열로 빠르게 사람 모양을 갖춰나가는 시기이다.

이렇게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에 유산하기가 쉽고 임산부가 섭취를 하고 태아에게 전달하기까지 한시간도 안걸리기 때문에 알콜, 카페인, 약물은 피하는게 좋다.


비타민 섭취를 한다.


비타민 A는 감염에 대한 면역력을 길러준다.

비타민 B1은 신경기능을 조절해준다.

비타민 D는 칼슘, 인의 흡수와 뼈의 발육을 도와준다.

비타민 E는 근육 수축을 방지한다..

비타민 K는 혈액응고 작용 하는데 꼭 필요하다.


이 비타민들은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으므로 음식으로 충분히 섭취를 해줘야 한다. 녹황색 채소, 돼지고기, 콩, 달걀, 연어, 토마토등에 풍부하게 들어있다.



임신3개월차는 유산하기 쉬운 시기이므로 더욱더 조심해야한다.

아직 배가 부르지않아 활동하는게 큰 불편이 없다보니 몸을 격렬하게 움직일 수도 있다. 하지만 임신 초기에는 유산 가능성이 굉장히 높으므로 항상 조심해서 움직여야 한다.

무거운 것을 들거나 허리를 구부리거나 쪼그려 앉거나 하는 행동은 자제해야 한다. 

몸을 항상 따뜻하게 유지하고 규칙적인 식생활과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노력을 해야한다. 

유산은 특히 7~9주에서 많이 일어나는데 태아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아랫배 통증과 함께 약간의 출혈이 나타나면 유산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곧바로 병원을 가야 한다.


유산 재발률은 15%나 되기 때문에 유산 경험이 있다면 더더욱 조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