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장판이 닫혔나? 키 작은 아이 성장을 위한 4가지 방법

정보

by 심쿠웅 2020. 8. 23. 23:00

본문

반응형

아이는 물론이고 부모 역시도 키에 대해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요즘 아이들을 보면 평균 키가 많이 올랐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는데.

우리 아이는 또래보다 작은데 안크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아이 성장에는 올바른 영양소 공급, 운동,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 등 

여러 가지 환경요소들이 연관되어 있으므로 부모의 꾸준한 관심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영양 공급

성장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영양 공급입니다. 단순하게 많이 먹고 잘 먹는다고 좋은 게 아니라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현대에 들어서 점점 식단이 서구화되어 섭취 열량이 과다해졌고 그로 인해 소아 청소년의 비만과 대사증 추군 비율이 급격하게 증가했습니다. 열량은 과다하게 섭취하지만 영양소 공급은 부족한 영양 불균형 아이이 많습니다.

성장기에는 아침을 거를 경우 학습능력 저하, 영양불균형, 비만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아침식사를 꼭 하는 게 좋고 열량이 높고 트랜스지방, 설탕, 환경호르몬 등이 노출되기 쉬운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음식음 되도록이면 피하도록 합니다. 야채, 과일 등을 섭취하는 게 중요하고 편식하지 않고 꼭꼭 씹어서 소화가 잘되게 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또 하나 중요한 점은 야식을 자제하는 것입니다. 야식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방해시키게 됩니다. 

만약 적절한 영양공급이 어렵다면 최우선적으로 섭취해야 할 영양소는 비타민D입니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부족한 사람이 대부분이며, 이 영양소가 부족할 경우 칼슘 흡수와 골 성장에 지장을 주게 되고 대사와 면역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성장기에는 칼슘 섭취가 중요하기 때문에 특히 신경 써야 할 영양소입니다.

 

적절한 운동

영양소 공급과 마찬가지고 운동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1.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킨다.

2. 뼈를 튼튼하게 하고 인대의 부피를 증가시킨다.

3. 근력과 근육량을 증가시킨다.

4. 정서적인 안정을 준다.

5. 성장판을 자극시켜 키 성장에 도움이 된다.

6. 근육과 신경의 발달을 도와준다.

7. 체 자방량을 적정한 수준으로 유지시켜준다.

 

운동을 할 때에는 처음부터 고강도 운동보다는 유산소 운동으로 조금씩 강도를 높이는 게 좋습니다. 중간중간에 짧은 휴식을 취하도록 하고 운동시간은 40분을 넘지 않도록 하며 1주일에 3회 이상은 해주는 게 좋습니다. 

 

심리적인 안정

아이의 심리정서적 안정도 많은 부모들이 놓치기 쉬운 부분입니다. 만약 아이가 가정불화로 정서적으로 불안하거나 지나치게 욕구를 자제하거나 , 부정적인 생각이 많다면 이 모든 게 스트레스로 작용됩니다. 이러한 스트레스가 많이 노출이 된다면 성장호르몬 분비에도 안 좋은 영향을 주게 되고 면역도 약해지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과 긍정적인 사고가 될 수 있도록 잘 도와주어야 합니다.

 

숙면

많은 부모들이 알고 있을 성장에 도움이 되는 숙면, 성장기에서 하루 중에 많은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 시간은 잠자는 시간대입니다. 특히 밤 10시 이후 새벽 3시 사이로 많이 알고 있는데 이 시간에는 가급적이면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