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얇아도 너무 얇은 삼성 스마트 티비 QN65S95B 해외 리뷰 및 장단점

후기&리뷰

by 심쿠웅 2022. 7. 23. 13:11

본문

반응형

삼성 QN65S95B 65인치 올레드 티비 OLED 4K 스마트 TV

장점

+뛰어난 초슬림 디자인입니다.
+ 획기적인 화질입니다.
+ 놀라울 정도로 저렴합니다.

 

단점

-Dolby Vision 지원 없음
-친절하지 않은 스마트 TV 인터페이스입니다.
-프리셋을 조정해야 합니다.

 

삼성은 이상하게 S95B를 단지 다른 OLED로 묘사하기로 결정했지만, 사실은 그 이상입니다. 화면 속에 숨겨져 있는 것은 사실 완전히 새로운 유형의 OLED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OLED의 유명한 자체 방출 특성과 QLED의 밝기 및 색상 범위 잠재력을 결합한 기술입니다.

 

이 새로운 기술이 최고의 OLED TV를 차지하기 위한 플랫폼은 최첨단입니다. 스크린은 보통 음료수 컵보다 깊지 않습니다. 이번 S95B 리뷰에서는 삼성전자의 AI에 영감을 받은 최신 픽처 프로세서, 대규모로 포괄적이고 재설계된 타이젠 기반 스마트 시스템, 최신 게임 기능, 심지어 초슬림 디자인에도 불구하고 영리한 물체 추적 사운드 오디오 시스템을 갖춘 TV를 보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려는 삼성의 열정은 몇 가지 미리 설정된 사진 문제로 이어지지만, 조금만 조정하면 일반 소비자용 TV에서 볼 수 없었던 밝기, 검정색 깊이, 대비 및 색상의 조합을 제공합니다.

 

태양열 리모컨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징

-Quantum Dot OLED 화면입니다.
-인공지능으로 작동하는 신경 양자 프로세서입니다.
-OTS 사운드 시스템입니다.

 

 헤드라인은 퀀텀닷 OLED 패널입니다. TV 하드웨어에 대한 이 새로운 접근 방식은 파란색 OLED 요소를 사용하여 각 픽셀을 자체 조명하고, 그 빛은 빨간색과 녹색의 퀀텀닷 레이어를 통해 최종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결정적으로, 이 접근 방식은 일반 OLED 기술과 달리 색상 과정에 흰색이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순수한 RGB 전달 방식은 적어도 서류상으로는 S95B가 일반 OLED보다 더 높은 밝기 수준에서 더 풍부한 색상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블랙 레벨에서 개선되지 않는다면 국소 대비 및 시야각 기술인 OLED 기술이 유명할 것입니다. 

사진은 삼성의 뉴럴 퀀텀 프로세서에 의해 작동됩니다. 이 프로세서는 65인치 화면에 모든 종류의 컨텐츠 유형이 나타나는 방식을 시도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여러 신경망의 축적된 노하우를 활용합니다. 경험에 따르면 이 프로세서는 HD 콘텐츠를 화면의 기본 4K 해상도로 업그레이드하는 데 특히 효과적이어야 하지만, 오늘날 고다이나믹 레인지 소스의 극단적인 조명 범위와 광범위한 색역을 잠재적으로 고유한 기능으로 변환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해야 합니다.

HDR에 대해 말하자면, 오늘날의 거의 모든 삼성 TV와 마찬가지로 S95B는 '표준' HDR10 형식, 라이브 스트림 친화적인 HLG 형식 및 삼성 자체 개발 HDR10+ 형식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 형식은 장면 데이터 호환 TV가 더 나은 HDR 이미지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HDR10+보다 Dolby Vision에서 더 많은 컨텐츠를 사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Samsung에서는 프리미엄 Dolby Vision HDR 형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연결부는 삼성이 일부 하이엔드 TV와 함께 사용하는 외부 연결 박스 중 하나가 아니라 TV 뒷면에 모두 있습니다. 다행히 120Hz에서 4K를 지원하는 4개의 HDMI 포트, 가변 리프레시 레이트 및 자동 저지연 모드 전환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최신 프리미엄 Nvidia 및 AMD 그래픽 카드로 Xbox Series X, PS5 및 PC 게이머들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최첨단 HDMI는 3개의 USB와 Bluetooth 및 Wi-Fi 네트워크 옵션으로 백업됩니다. 

스마트 기능은 삼성의 최신 타이젠 OS를 통해 제공되며, 시내에서 가장 포괄적인 스트리밍 앱 지원을 제공합니다. 유일하게 눈에 띄는 부재자는 영국의 주요 지상파 방송사들의 따라잡기 서비스를 편리한 우산 인터페이스로 결합하는 프리뷰 플레이 앱입니다. 하지만 그 방송사들의 따라잡기 앱은 모두 개별적으로 제공됩니다.

오디오 시스템은 대부분의 내장 TV 사운드 시스템보다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Dolby Atmos 디코딩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TV의 차체를 중심으로 한 스피커가 교묘한 처리로 힘을 합쳐 위치 음향 효과를 보다 정확하게 배치하는 삼성의 Object Tracking Sound 기술을 구현합니다.

HDMI는 무손실 Dolby Atmos 사운드 트랙을 호환되는 사운드바 및 AV 수신기로 전달하기 위한 eARC 출력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이 브랜드의 Q Symphony 기능 덕분에, 이 세트의 스피커들은 많은 최근의 삼성 사운드바에 있는 스피커들과 힘을 합쳐 이미 일반적으로 채널이 장착된 삼성 사운드바보다 더 큰 사운드 스테이지와 심지어 더 많은 오디오 채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얇고 미래형 디스플레이는 튼튼한 테이블 스탠드로 지원됩니다.

화면 퀄리티

-탁월한 컬러 성능을 제공합니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로컬 대비 및 블랙 레벨입니다.
-완벽한 시야각입니다.

 

끝없이 정제된 일반 OLED 기술을 처음 질문할 때 우위에 서는 것일까요? 기본적으로, 네, 그렇습니다. 필연적으로 이 다소 냉엄한 진술에는 여러 가지 '약관'이 첨부되어 있을 것입니다.

처음 작동시켰을 때처럼 즉각적인 충격을 준 것은 오랜만입니다. 그 놀라운 밝기와 대비에 저는 바로 뺨을 맞았습니다.

대부분 어두운 장면의 밝은 하이라이트는 놀라울 정도로 강렬하고 순수해 보이며, 밤의 도시 풍경과 별빛 하늘과 같은 AV를 삼성의 불가능할 정도로 비싼 마이크로 LED TV 기술 바에서 보여 주는 것보다 더 자연스럽고 HDR적인 삶에 가져다 줍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QD OLED 디자인이 가능하게 하는 것처럼 보이는 추가적인 밝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또한 QD OLED 픽셀의 자체 발광 특성은 이미지가 다른 픽셀과 타협을 강요하지 않고 문자 그대로 가장 밝은 픽셀을 가장 어두운 포인트에서 한 픽셀만 떼어 놓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밝기 장점은 화면 전체에 적용되며 작고 밝은 하이라이트에도 적용됩니다. 사실, 그것의 전체 화면 밝기 장점은 최고 밝기 이점보다 더 두드러집니다. 햇빛에 흠뻑 젖은 장면과 밝게 빛나는 인테리어가 삼성의 QD OLED 데뷔작에 더 생동감과 펀치로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삼성의 고급 미니 LED TV는 전체 화면 밝기 이미지를 가진 S95B보다 더 많은 원시 밝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작은 LED와 많은 수의 지역 조광 영역도 백라이트 '피어나는 문제'를 피하기 위해 하이라이트를 어둡게 할 필요 없이 어두운 배경에서 작은 피크 광점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순수한 로컬 대비의 경우 S95B는 원격에서 구입할 수 있는 TV에 필적할 만한 제품이 없습니다.

가장 어두운 장면과 사진 영역에서도 매우 많은 양의 섀도우 디테일을 제공하여 Mini-LED를 능가합니다. 우리가 미니 LED 스크린으로 가끔 보는 '블랙 크러쉬'는 없습니다.

 

밝기와 로컬 대비가 처음 눈에 띄었지만, 주요 매력은 색상 성능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데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제가 수십 번 혹은 수백 번 본 HDR 영화의 장면들이 OLED 기반 TV에서 본 적이 없는 깊이와 선명한 색 범위와 함께 갑자기 나타났습니다. 특히 밝은 노란색과 빨간색은 흰색 요소를 사용하여 색상을 구성해야 하는 스크린에 비해 맹렬한 강도로 스크린에서 튀어나옵니다. 

그러나 TV의 일부 사진 설정을 상당히 주의하면 사진이 화려하거나 불균형해 보인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사실, S95B의 이미지는 흰색 이미지 요소를 제거하면 S95B가 전문 등급 마스터링 모니터에서 보고 있던 종류의 색상을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설득력 있고 자연스러우며 균형 있게 보일 수 있습니다.

삼성의 일부 프리미엄 미니 LED TV는 엄청난 색상과 포화도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S95B의 픽셀 단위 조명 관리 기능은 보다 일관되게 향상된 색상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Samsung의 광시야각 기술을 통해 대부분의 LCD TV보다 광시야각에서 볼 때 Mini-LED TV 사진의 색 저하가 덜하지만 S95B의 효과적인 시야각은 거의 무한대입니다.

이 시점에서 S95B가 최고의 OLED 경쟁업체에 비해 갖는 장점이 성경적으로 대단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EX 패널과 히트 싱크 요소를 갖춘 LG의 새로운 G2 모델은 S95B의 1060에 비해 표준 모드에서 970니트를 관리하면서 다른 LG OLED보다 훨씬 밝기를 향상시킵니다. 삼성의 무비 및 영화제작자 모드에서 S95B는 1,040 니트를 기록하고 OLED65G2는 Cinema/Cinema Home 및 Filmaker Mode에서 각각 950 니트와 942 니트를 제공합니다.

 모든 모드에서 LG의 G2보다 10% 미만의 밝기를 제공합니다. 이것이 진정한 혁명적인 차이는 아닐지 모르지만, 그것은 거의 모든 장면에서 그것의 존재를 느끼기에 충분합니다. 특히 삼성은, 그것의 방식대로, 그것의 새로운 화면의 능력을 그것의 사진 사전 설정으로 꽤 공격적으로 밀어내는 것을 선택하였습니다. 

삼성의 QD OLED 데뷔와 관련된 주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이것입니다. 사진 설정 메뉴를 통해 항상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사전 설정된 Dynamic 모드는 경계선 이상입니다. QD OLED 기술이 과포화 색상과 강제 밝기로 얼마나 극한의 성능을 낼 수 있는지를 확실히 보여줍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그러한 종류의 화려함이 궁극적으로 즐겁고 몰입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에는 너무 부자연스럽고 불균형해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기본 표준 사전 설정은 공격성과 일관성을 훨씬 더 잘 조합한 것이지만, 수정해야 할 몇 가지 문제로 인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기본 모션 처리는 처음에는 지나치게 공격적이어서 원치 않는 부작용이 너무 많습니다. 따라서 보다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으려면 이 값을 사용자 지정으로 설정하고 저더 및/또는 블러 감소 요소를 상당히 줄여야 합니다.

이미지가 더 순수하고 덜 처리되도록 하려면 4K 및 고품질 HD 콘텐츠가 포함된 노이즈 감소 시스템을 꺼야 합니다. 

또한 표준 모드는 밝은 장면에서 이미지의 기준 밝기 수준에서 가끔 눈에 띄는 '건너뛰기'를 일으킵니다. 시청 중인 특정 필름에서 이 문제가 발생하면 TV의 Contrast Enhancer 처리를 비활성화하여 문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는 것은 불가피하게 여러분이 좋아했던 팝, 생동감, 밝기의 이미지를 손상시킵니다.

Filmaker Mode는 확립된 비디오 표준에 따라 상당히 정확하게 추적되는 사진을 즐길 수 있는 좋은 바로 가기 옵션입니다. 제가 지금 말하려는 것은 몇몇 순수주의자들이 이를 통해 쉬익쉬익 소리를 내는 것일 수도 있지만, 저는 이 설정이 많은 S95B 소유주들에게 너무 평평하고 지루해 보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전에 표준 사전 설정의 훨씬 더 눈부신 노력에 익숙했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그런 점을 염두에 두고, 저는 삼성의 무비 프리셋이 영화 제작자 모드와 거의 똑같아 보이지 않는 것을 발견하고는 기분 좋게 놀랐습니다. 이 제품은 표준 모드와 Filmaker 모드 사이에 멋진 중간 지점 옵션을 만들어 주는 눈에 띄게 밝고 펀치한 기준 위치를 채택하여 많은 영화 애호가들에게 좋은 중간 지점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무비 모드는 S95B의 사진에 대한 저의 주된 불만인 부자연스러운 피부톤에 대한 불만도 덜합니다. TV의 가장 매력적이고 흥미진진한 스탠다드 사진 모드에서, 때때로 사람들의 얼굴은 약간 지나치게 포화되거나 약간 많은 노란색이나 녹색으로 가득 차 보일 수 있습니다. Movie(동영상) 모드의 색 제한 기능이 강화되어 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훨씬 낮습니다.

 

사운드 퀄리티

-OTS 기능이 잘 작동합니다.
-대부분의 시간 동안 깨끗하고 세부적으로 들립니다.
-시끄러운 사운드트랙 순간에는 저음과 파워가 부족합니다.

 

 후면의 대부분에 비해 놀라울 정도로 얇아 스피커와 같은 실용적인 것들을 위한 귀중한 공간을 거의 남겨두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Object Tracking Sound 시스템을 놀라울 정도로 잘 활용하는데, 대부분의 시간 동안 음성 및 부수적인 소리가 화면 위 또는 약간 바깥쪽에 있는 올바른 위치에서 나오는 것처럼 보이는 상당히 이상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목소리도 믿을 만하고 또렷하게 들리는데, 삼성의 미니 LED나 일반 LED TV와는 달리, 그것의 소리는 스크린과 그 뒤의 벽 사이에 끼인 소리가 아니라 여러분의 방으로 밀고 들어가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액션 장면들이 더 빨리 작동하기 시작할 때마다 오디오에 대한 제한이 명백해지기 시작합니다. 우선, TV는 큰 화면과 강력한 사진의 영화적 영향을 완전히 백업하기에 충분히 큰 소리를 내지 못합니다. 또한, 베이스의 존재감이 전혀 없고, 어떤 작은 베이스가 압력으로 흐릿하게 들리고 일그러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궁극적으로 성능이 떨어지는 많은 사운드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사운드는 가장 밀도가 높고 가장 큰 영화 순간 동안 저절로 무너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피커는 슬림 패널의 후면 섀시에 어떻게든 끼워져 있습니다.

디자인

-매우 얇은 화면입니다.
-중앙에서 연결된 데스크톱 스탠드입니다.
-태양열 리모컨입니다.

 

새로운 세대의 패널 기술을 사용하는 TV에 적합한 S95B는 매우 미래적으로 보입니다. 그것의 화면은 매우 얇습니다 - 약 두 개의 신용카드가 서로 겹쳐져 있는 것과 같습니다. 사실 LG의 '월페이퍼' OLED TV 이후로 우리가 본 것 중 가장 마른 TV일 것입니다.

얇아지는 것은 사실 좀 무섭습니다. 무거운 작업용 데스크탑 스탠드에 스크린을 부착할 때 화면이 상당히 놀랄 정도로 휘어지고 뒤틀리기 때문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여전히 약간 허술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이 장치는 여전히 온전했고 제가 사용하던 마지막 시간에도 작동했습니다. 당연히 스피커, 연결, 프로세싱, 튜너 등을 S95B처럼 얇은 패널에 장착할 수 없기 때문에 화면 하단 중앙에서 3~4cm 정도 튀어나온 더 두꺼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브레인 박스'조차도 다른 초박형 OLED와 LED TV의 비슷한 덩치 비트보다 작습니다.

두 개의 리모컨이 함께 제공됩니다. 표준 플라스틱으로 된 버튼 무겁고 사용하기 쉬운 것과, 뒷부분의 버튼 수를 줄일 수 있는 '스마트'한 것과 태양 전지판이 내장되어 있어 배터리를 계속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타이젠 기반 스마트 인터페이스가 2022년에 다시 실행되었지만, 몇 가지 실수가 있었습니다.

스마트TV & 매뉴

-훌륭한 앱 지원입니다.
-메뉴 시스템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광범위한 사진 조정이 가능합니다.

 

삼성은 타이젠 기반의 스마트 TV 인터페이스를 2022년에 맞게 개편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형태로는 솔직히 그러지 않았으면 좋았을 것입니다. 

이제 홈페이지는 화면 하단을 따라 깔끔하게 늘어선 몇 줄의 앱 링크에 국한되지 않고 전체 화면을 차지합니다. 이렇게 하면 더 많은 콘텐츠 링크를 바로 표시할 수 있지만, 압도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처음 TV를 켠 후에도 한동안 새로운 메뉴는 매우 느리게 작동하고 새로운 인터페이스는 매우 이상하고 비논리적인 탐색 결정을 특징으로 합니다.

또한 새로운 전체 화면 홈페이지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원격으로 관심을 가질 만한 어떤 것 같지도 않은 큐레이션된 콘텐츠로 많은 화면상의 부동산을 채우는 경향이 있다는 점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Samsung에서는 사진 품질 섹션 끝에 나와 있는 프로 보정 도구와 스마트 보정 시스템을 포함하여 상당히 긴 사진 조정 옵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일반 방송 플랫폼에서는 볼 수 없는 스트리밍 TV 서비스를 제공하는 삼성의 TV Plus 컬렉션은 큐레이션 증가에 힘입어 점점 더 유용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리뷰를 마무리하면서 삼성은 다양한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와 빠른 응답 시간 기능을 제공하는 게임 허브를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Airplay 2를 포함한 일반적인 Wi-Fi DLNA 및 Bluetooth 무선 파일 스트리밍 옵션을 지원하며, 주변에서 감지한 스마트 장치에 연결할지 여부를 확인하는 메시지를 실제로 생성함으로써 이러한 측면에서 이례적으로 사전 예방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인터페이스 결함을 염두에 두고, S95B가 빅스비, 구글 어시스턴트 및 알렉사 음성 제어 시스템을 통해 음성 제어를 지원하는 것이 평소보다 더 유용합니다.

 

게이밍

-새로운 게임 허브입니다.
-응답 시간이 빠릅니다.
-4K/120Hz 및 VRR을 지원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센세이셔널한 게임 화면입니다. 우선,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4개의 HDMI 모두 120Hz에서 4K의 최신 게임 기능과 가변적인 리프레시 속도를 지원하며, 후자는 AMD Freesync 및 Nvidia G-Sync를 지원합니다(G-Sync 지원은 공식적으로 언급되지 않았지만). 

뛰어난 색상과 대비, 그리고 OLED 표준에 따른 밝기 기능과 또 다른 공격적인 삼성 프레젠테이션은 HDR 게임을 눈부시게 화려하고, 펀치하며, 날카롭고, '살아있는'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그 어떤 것보다도 LG의 강력한 G2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과감한 표현이 지나쳐 일부 밝은 색상이 약간 튀어 보이거나 미묘한 디테일이 벗겨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콘트라스트 인핸서(contrast enhancer)를 줄여야 합니다. 사진 속의 멋진 펀치를 많이 빼내죠. 게임 중 밝기가 불안정하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비디오 소스로 가끔 알아차리긴 했지만, 일반적으로 게임 이미지 컨텐츠의 변화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LG G2 OLED는 게임을 통해 보다 구성지고 고려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삼성이 순전히 임팩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반면, LG의 G2는 적어도 게임에서는 점수 무승부를 주장할 수 있으며 정확성과 일관성을 중시하는 게이머들에게는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불과 9ms의 가장 빠른 응답 모드에서 입력 지연 측정을 제공하며, 이는 TV에 비해 매우 낮은 수치입니다.

 

글, 그림 출처:Techradar(By John Archer)

번역 파파고

 

 

삼성 QN65S95B 65인치 올레드 티비 OLED 4K 스마트 TV

COUPANG

www.coupang.com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